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삼국유사>에 나오는 설화 “조신의 꿈”을 떠올리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조신은 불도를 닦다가 불공을 드리러 온 태수의 딸에 반해 그 여자와 인연을 맺기를 바란다. 그 때 그는 꿈을 꾸고, 꿈속에서 태수의 딸과 인연을 맺는다. 그러나 세속의 삶에서 온갖 고초를 다 겪게 되면서 태수의 자신이 그렇
핵심을 정리함. 또한 이에 연관된 최근의 연구 경향이나 학계의 또다른 주장 등을 제시하여 토의를 깊이있게 함. 토의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 대하여 칭찬하고 특히 열심히 토론에 응하거나 논리적인 근거를 마련한 모둠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함.
▶인지구조를 활성화시키며, 토의 과정에 적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적삼에 살점이 울긋불긋. 목만 남은 길버선에 짚대님이 별자로다. 구멍 뚫린 나막신을 두 발에 잘잘 끌고, 똑 얻어 올 걸로 큼직한 오쟁이를 평양 가는 어떤 이 모양으로 관(髖) 뼈 위에 짊어지고 벌벌 떨며 지나갈 제.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살고 있던 최치운(崔致雲)
및 학습 방법을 익혀주며 평생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과거를 알고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하나의 창으로써 독서행위는 개인의 발전을 넘어서 사회공동체와 국가, 인간 세계의 발전에도 기여한다. 독서는 개인의 능력을 개발해주고 개개인의 능력 활용은 사회와 국가
좀머씨 이야기를 읽고
도서관의 많은 책들과 덩치가 큰 책들에 숨어있듯 빈약한 책 한 권이 내 시야에 들어왔다...“좀머씨 이야기”... 한때 유행했을 땐 읽지도 않았던 책이었다.. 꺼내어 들여다보니 얇은 책 속 가득 예쁜 삽화가 들어있었다. 세월이 흘러 조금씩 삶의 때가 묻어서인지 동화 같은 이